GRASPA패턴은 객체지향설계에서의 역할(책임)의 부여 혹은 할당을 위한 지침이다.
Craig Larman이 저서인 'APPLYING UML AND PATTERNS' 에서 소개하고 있다.
리팩토링의 'indirection'의 의미를 찾다가 알게 되었으며 패턴이라 하기엔 무척 간단하다.
Craig Larman이 저서인 'APPLYING UML AND PATTERNS' 에서 소개하고 있다.
리팩토링의 'indirection'의 의미를 찾다가 알게 되었으며 패턴이라 하기엔 무척 간단하다.
- Controller
이벤트(버튼클릭등) 발생시 책임(역할)을 부여한다.
디자인패턴으로 유명한 MVC 패턴에서 Controller 패턴이 적용되고 있다. - Create
인스턴스 생성시 책임(역할)을 부여한다. - Expert
필요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에 책임(역할)을 부여한다. - High Cohesion
관련된 기능을 하나의 오브젝트로 묶을 수 있도록 책임(역할)을 부여한다. - Indirection
클래스사이에 간접클래스를 정의한다. - Low Coupling
오브젝트 끼리의 결합도가 낮아 지도록 책임(역할)을 부여한다. - Polymorphism
다형성 - Pure Fabrication
공통의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를 생성해 책임(역할)을 부여한다. - Variation Protected
앞으로 예측되는 변화에 대해 기존의 설계에 반영하여 책임(역할)을 부여한다.